iOS 앱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.
- 코드로 구현하기
iOS 앱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코드를 이용해 직접 구현하는 것입니다. 이 방법은 프로그래머가 직접 UI 요소들을 생성하고 배치하는 방식으로, 매우 세밀한 제어가 가능합니다. iOS에서 UI 요소들은 UIKit 프레임워크에서 제공되며, 이를 이용해 버튼, 레이블, 이미지뷰, 슬라이더 등 다양한 UI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.
- 인터페이스 빌더로 구현하기
인터페이스 빌더(Interface Builder)는 Xcode에서 제공하는 GUI 편집 도구로, 시각적인 방법으로 iOS 앱의 UI를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. 인터페이스 빌더를 이용하면 코드로 UI를 구현하는 방식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. 또한,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구성한 UI는 스토리보드나 XIB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코드에서 쉽게 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iOS 앱에서는 일반적으로 코드로 구현한 UI와 인터페이스 빌더를 혼용해서 사용합니다. 예를 들어, 초기 UI는 인터페이스 빌더로 구성하고, 그 이후에 추가적인 UI 요소나 UI 동작 등을 코드로 구현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.
iOS 애플리케이션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빌딩 블록은 UIViewController와 UIView입니다.
- UIViewController는 화면에 보여지는 하나의 화면(View)을 관리하는 컨트롤러 역할을 합니다. 뷰 컨트롤러는 뷰의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고, 화면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등 화면의 동작에 대한 모든 것을 담당합니다.
- UIView는 뷰 계층 구조에서 하나의 뷰를 나타내며, 컨트롤러가 관리하는 뷰의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. UIView를 사용하여 레이아웃, 컨텐츠 및 다양한 인터페이스 요소를 표시하고, 터치 이벤트를 처리하고,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
iO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, UIViewController와 UIView를 조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화면을 구성합니다. UIViewController가 뷰 컨트롤러의 역할을 하며, UIView가 화면에 보여질 뷰의 역할을 합니다. 이 두 가지 타입은 iOS 애플리케이션에서 뷰를 관리하는 핵심적인 클래스입니다.
*** 스토리보드, XIB 파일, NIB??? ***
스토리보드는 여러 뷰 컨트롤러와 해당 뷰 컨트롤러의 뷰들을 포함하는 시각화된 편집기입니다.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인터페이스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뷰 컨트롤러 간 전환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. 뷰 컨트롤러를 끌어 놓고 연결하면 뷰 간 이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스토리보드는 앱의 전체 레이아웃을 쉽게 파악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빠르고 간편하게 뷰 간 전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XIB는 개별 뷰나 뷰 컨트롤러를 위한 인터페이스 파일입니다. 각각의 XIB 파일은 하나의 뷰 컨트롤러와 해당 뷰를 나타냅니다. 뷰 컨트롤러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따로 관리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. XIB 파일은 뷰 컨트롤러를 단독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협업 작업에서도 유용합니다. 또한, 스토리보드에 비해 더 가볍고 관리하기 쉬워집니다.
NIB는 Next Interface Builder의 약자로, 이전 버전의 인터페이스 빌더를 나타냅니다. 이제는 xib 파일 형식으로 대체되었습니다. NIB 파일은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생성되는 이진 파일로, iOS 앱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로드하는 데 사용됩니다. 이진 파일이기 때문에, 인터페이스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는 편집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, iOS 개발에서는 대부분 xib 파일을 사용하여 UI를 구성하고 관리합니다.
스토리보드와 XIB 파일 모두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많이 사용되며, 개발자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스토리보드는 전체 앱의 구조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, XIB 파일은 개별적인 뷰나 뷰 컨트롤러를 구성하고 관리하기에 유용합니다.
'i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컬렉션 뷰에서 데이터를 사용할 때 struct?, class? (0) | 2023.04.11 |
---|---|
Static dispatch, Dynamic dispatch (0) | 2023.04.11 |
NSObject (0) | 2023.04.11 |
ARC(Automatic Reference Counting) (0) | 2023.04.11 |
NSLog, CFShow의 차이 (0) | 2023.04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