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잡다한 것

2023 정처기 도전-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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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슷한 문제 양치기 합니다다다.

 

  1. AES (Advanced Encryption Standard)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128, 192, 256비트 키를 사용하여 128비트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암호화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.
  2. DES (Data Encryption Standard)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56비트 키를 사용하여 64비트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현재는 보안성이 취약하여 사용이 제한된다.
  3. Blowfish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32~448비트 키를 사용하여 64비트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공개된 소스코드로 구현이 용이하며, 다른 대칭키 알고리즘에 비해 빠른 속도로 작동한다.
  4. Twofish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128, 192, 256비트 키를 사용하여 128비트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트위네트 암호화 대회에서 우승한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.
  5. RC4 (Rivest Cipher 4)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변수 길이의 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다른 대칭키 알고리즘에 비해 구현이 간단하고 빠른 속도로 작동하지만, 보안성이 취약하다.
  6. RC5 (Rivest Cipher 5)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128비트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64비트와 128비트의 키 길이를 지원한다.
  7. RC6 (Rivest Cipher 6)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128비트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변수 길이의 키를 지원한다.
  8. Serpent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128비트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다른 대칭키 알고리즘에 비해 더 안전하고 보안성이 높으나, 구현이 복잡하고 느리다.
  9. CAST-128 (Carlisle Adams and Stafford Tavares): 대칭키 알고리즘 중 하나로, 64비트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암호화한다. 40~128비트의 키 길이를 지원한다.

 

 

 

  1. ( 괄호 )은/는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자신의 브라우저를 통해 콘텐츠를 요청할 때,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응답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다.
  2. ( 괄호 )은/는 데이터베이스와 웹 서버 사이에 놓여져서, 웹 서버의 요청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데이터를 검색하여 결과를 반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.
  3. ( 괄호 )은/는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, 중간에 제3의 기관이 끼어들지 않고, 데이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이다.
  4. ( 괄호 )은/는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검색한 내용에 따라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다.
  5. ( 괄호 )은/는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, 그와 관련된 웹 페이지들의 목록을 제공하는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을 말한다.

정답:

  1. CDN (Content Delivery Network)
  2. DBMS (Database Management System)
  3. SSL/TLS (Secure Sockets Layer/Transport Layer Security)
  4. Ad personalization
  5. 검색 알고리즘 (Search algorithm)

 

1. 주문 테이블에서 주문 금액이 10,000원 이상인 주문번호와 해당 주문의 주문일자를 출력하시오.

[주문테이블]

주문번호 주문일자 주문금액

1001 2022-03-15 15,000

1002 2022-03-16 8,000

1003 2022-03-17 12,000

1004 2022-03-18 5,000

SELECT 주문번호, 주문일자

 

FROM 주문테이블

 

WHERE 주문금액 >= 10000;

2. 고객 테이블에서 이메일 주소가 "@gmail.com"으로 끝나는 고객의 성명과 이메일 주소를 출력하시오.

[고객테이블]

성명 이메일주소 전화번호

홍길동 hong123@gmail.com 010-1234-5678

김철수 kim123@naver.com 010-2345-6789

박영희 park123@gmail.com 010-3456-7890

 

SELECT 성명, 이메일주소

 

FROM 고객테이블

 

WHERE 이메일주소 LIKE '%@gmail.com';

주문 상세 테이블에서 상품명에 "컴퓨터"가 들어가는 주문번호와 해당 상품명을 출력하시오.

[주문상세테이블]

주문번호 상품명 수량

1001 컴퓨터 모니터 1

1001 마우스 2

1002 키보드 1

1003 노트북 1

1003 컴퓨터 스피커 1

 

SELECT 주문번호, 상품명

 

FROM 주문상세테이블

 

WHERE 상품명 LIKE '%컴퓨터%';

사원 테이블에서 직급이 "과장"이거나 "대리"인 사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출력하시오.

[사원테이블]

성명 직급 전화번호

김철수 과장 010-1234-5678

박영희 대리 010-2345-6789

홍길동 사원 010-3456-7890

 

SELECT 성명, 전화번호

 

FROM 사원테이블

 

WHERE 직급 IN ('과장', '대리');

 

  1. 로그인 화면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는 경우, 유효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이 성공하는지 테스트하는 명칭은 무엇인가요?
    정답: 로그인 유효성 검사 (Login validation test)
  2. 주어진 입력값에 따라 다른 출력을 반환하는 함수를 테스트할 때, 입력값을 구분하여 각 구간에서 예상 출력값과 실제 출력값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명칭은 무엇인가요?
    정답: 구간 분석 테스트 (Partition testing)
  3. 입력값의 범위를 제한하여 경계 값을 포함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, 해당 범위에서 시스템의 응답이 적절한지 확인하는 명칭은 무엇인가요?
    정답: 경계값 분석 (Boundary value analysis)
  4. 입력값이 숫자인 경우, 최대값, 최소값, 그리고 0을 포함한 양수와 음수를 테스트 케이스로 작성하여 시스템이 예상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명칭은 무엇인가요?
    정답: 숫자 범위 테스트 (Numeric range testing)
  5. 입력값에 따라 다양한 실행 경로가 발생하는 프로그램의 분기문을 테스트하기 위해, 모든 실행 경로를 테스트하는 명칭은 무엇인가요?
  6. 정답: 결정 테이블 테스트 (Decision table testing)

 

CVS: Concurrent Versions System, 형상 관리 도구 중 하나로, 버전 관리 및 소스 코드 공유에 사용

OLAP: Online Analytical Processing,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기술

DDOS: Distributed Denial-of-Service, 인터넷 서비스를 공격하여 서버나 네트워크를 마비시키는 공격 기술

SVN: Subversion, 형상 관리 도구 중 하나로, CVS의 대안으로 개발되었으며, 버전 관리 및 소스 코드 공유에 사용

Cyber Kill Chain: 사이버 공격 단계를 설명하는 개념 모델

OLTP: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,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트랜잭션 처리 방식

Git: 형상 관리 도구 중 하나로, 버전 관리 및 소스 코드 공유에 사용되며, 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분류됨

 

  • 다음 중 형상 관리 도구가 아닌 것은?

A. CVS

B. SVN

C. OLAP

D. Git

정답: C. OLAP

  • 다음 중 소프트웨어 테스트 유형이 아닌 것은?

A. 인수 테스트

B. 단위 테스트

C. 시스템 테스트

D. 블랙박스 테스트

정답: D. 블랙박스 테스트

  • 다음 중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이 아닌 것은?

A. 워터폴 모델

B. 애자일 모델

C. 나선형 모델

D. PERT 모델

정답: D. PERT 모델

  •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관련 용어가 아닌 것은?

A. SQL

B. NoSQL

C. Hadoop

D. HTML

정답: D. HTML

  • 다음 중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단계가 아닌 것은?

A. 계획

B. 개발

C. 테스트

D. 유지보수

정답: D. 유지보수

문제 1: ( 1 )은/는 하나의 객체가 변경되었을 때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는 패턴이다. 이 패턴은 주로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서 사용되며,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는 데에 사용된다.

정답: Observer 패턴

문제 2: ( 2 )은/는 객체를 그룹으로 다루기 위한 패턴이다.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,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단순화하여,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데에 사용된다.

정답: Composite 패턴

문제 3: ( 3 )은/는 특정 상황에서 알고리즘의 구현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이다. 알고리즘을 구현한 클래스를 외부에서 전달받아 실행하도록 하여, 실행 중에 알고리즘을 변경할 수 있게 한다.

정답: Strategy 패턴

문제 4: ( 4 )은/는 객체를 생성하는 복잡한 과정을 캡슐화하고, 이를 통해 객체 생성의 유연성을 높이는 패턴이다. 객체 생성 과정을 단순화하며, 코드의 재사용성을 증가시키는 데에 사용된다.

정답: Builder 패턴

문제 5: ( 5 )은/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추상적인 팩토리를 정의하고, 이를 통해 구체적인 팩토리를 생성하는 패턴이다. 객체 생성 코드를 캡슐화하고, 유연하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하는 데에 사용된다.

정답: Abstract Factory 패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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